쉬운 포토샵[1.화이트 밸런스]
쉬운 포토샵이라고 효과가 결코 미미하지는 않습니다.
쉽지만 효과는 좋으며 보정에 필수적인 그런 기초 포토샵 부분을 설명해 보겠습니다.
(아래 설명에서 교재는 '스콧 켈비의 사진가를 위한 포토샵 CS6'입니다)
포토샵에서 간단하지만 효과가 좋은 방법으로 Adobe Camera Raw (ACR)을 이용하는게 좋습니다.
RAW 파일이 열리지 않는다면 업그레이드하기 바랍니다.(앞에 올린 포스팅 참조)
남개연 사진으로 간단한 Raw 사진 필수 보정 첫단계인 화이트 밸런스를 설명하겠습니다.
화이트 밸런스 (교재 P 42, Step 01)
노란색,녹색, 푸른 색조가 강한 경우 화이트 밸런스 조절이 필요하며
대부분의 경우 화이트 밸런스를 조절하는 것만으로 색상 문제가 거의 해결이 되니
사진 보정은 화이트 밸런스 체크부터 하여야 됩니다.
체크해 보면 대부분의 경우 이상이 없어서 화이트 밸런스 보정을 생략하곤 합니다.
원본 : 화이트밸런스를 자동에 놓고 촬영하였더니 푸른 색조가 강하여 화이트밸런스 조절이 필요합니다.
(원본 사진의 색온도 4450, 색조 62)
1.화이트 밸런스 조절방법중 가장 쉬운 방법은 [P 43, Step 02]
기본 패널의 흰색균형 프리셋 목록에서 촬영장소 환경에 가장 가까운 프리셋을 골라 잡아 저장하면 보정이 끝났습니다.
아래 예시 사진은 맑은 날 야외에서 촬영하였기 때문에 자동(5400, 30)과 일광(5500,10)중 적당한 걸 고르면 됩니다.
프리셋 결과에 아쉬움이 있으면 슬라이더 드래그로 직접 세부 조절하면 되는데
가능한 색조 슬라이더는 조절하지 않는게 좋습니다.[P 44, Step 04]
RAW 파일과 달리 JPG는 화이트밸런스 프리셋이 원본값, 자동 두가지만 선택 가능하니 RAW 파일로 촬영하길 권합니다.
2.화이트 밸런스 다른 조절 방법은 '흰색균형도구' 사용입니다. (교재 P44, Step 05)
'흰색균형도구'를 클릭한 다음 '밝은 회색'으로 나타나야 하는 지점을 클릭합니다.
밝은 회색지점을 정확하게 알면 가장 정확한 화이트 밸런스 조절 방법인데 회색 지점을 찾기가 쉽지 않네요.
(정확한 화이트 밸런스를 찾으려면 QP카드와 찍은 사진에서 QP카드 지점을 클릭하면 되는데 [교재 45, Step07]
번거러우니 첫번째 방법을 추천합니다.)